실무에서 일하면서 적용되는 부분도 많았고 제 자신에게 생각을 많이 하게 해준 도서 <함께하는 디자인 -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협업과 갈등 관리 그리고 마음가짐에 대하여> 를 읽고 실무에서 도움이 될 점을 위주로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글은 도서의 여덟번째 장인 "협업의 네 가지 덕목" 입니다.
두 번째 글 "갈등 평가하기 - 무엇이 진짜 문제인가" 보러가기
1. 명확성과 정의
팀 구성원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명히 설명하고, 프로젝트의 요소를 논의하기 위해 공통의 언어를 설정합니다.
- 수행성과에 대한 명확한 정의: 작업, 기한, 결과물의 예상량 및 품질의 기대수준
- 계획에 대한 명확한 정의: 중간점검의 내용, 역할과 책임, 제약사항 그리고 성과 측정
- 목적에 대한 명확한 정의: 디자인 작업의 범위, 디자인팀의 역할에 대한 예상, 프로젝트가 의도하는 목적 그리고 시장에서의 제품의 역할
2. 책임과 주인의식
모든 팀 구성원은 명확한 책임, 예상 기여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어느 정도의 책임을 가집니다.
- 팀 구성원들은 자신의 수행성과와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 팀 구성원은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여 팀이 그 공백을 메울 수 있게 도와야 한다.
- 책임은 합당한 사람에게 공을 돌리는 것을 포함한다.
3. 관심과 존중
팀 구성원은 서로의 기여를 존중하고, 자신의 작업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인식해야 합니다.
- 한계, 선호, 스타일: 팀 구성원은 서로의 강점, 약점, 접근법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 존재: 팀 구성원은 자신의 연락가능 상태를 분명히 알려야 한다.
- 자기인식과 자기존중: 팀 구성원은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
4. 열린 마음과 정직
팀 구성원은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정직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의미 있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토대로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팀 구성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비평 그리고 성장을 위한 기회에 열려 있어야 합니다.
두 번째 글 "갈등 평가하기 - 무엇이 진짜 문제인가" 보러가기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
'Mind + Design'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생산적으로 디자인 비평하기 (0) | 2016.11.29 |
---|---|
디자이너가 꼭 봐야할 TED 강연 5 (0) | 2016.10.11 |
데이비드 린치David Lynch가 생각하는 창조력이란 (0) | 2016.09.30 |
백WHITE : 하라 켄야Kenya Hara (0) | 2016.09.04 |
황금 비율 : 디자인계의 가장 큰 신화 (0) | 2016.01.24 |
협업에 대한 오해들 : 함께하는 디자인 3 (0) | 2015.11.07 |
갈등 평가하기 - 무엇이 진짜 문제인가 : 함께하는 디자인 2 (0) | 2015.11.01 |
노트 & 투표 : 구글 벤처스가 미팅에서 집단사고를 피하는 방법 (0) | 2015.10.29 |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 함께하는 디자인 1 (0) | 2015.10.26 |
디자이너에게 고한다. 고객은 절대 옳지 않다고. (0) | 2015.10.2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