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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무에서 일하면서 적용되는 부분도 많았고 제 자신에게 생각을 많이 하게 해준 도서 <함께하는 디자인 - 모든 기획자와 디자이너가 알아야 할 협업과 갈등 관리 그리고 마음가짐에 대하여> 를 읽고 실무에서 도움이 될 점을 위주로 정리하여 공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네 번째 글은 도서의 여덟번째 장인 "협업의 네 가지 덕목" 입니다.


첫 번째 글 "디자이너의 사고방식" 보러가기  

 번째 글 "갈등 평가하기 - 무엇이 진짜 문제인가" 보러가기  

 번째 글 "협업에 대한 오해들" 보러가기  






1. 명확성과 정의

구성원은 자신의 아이디어를 분명히 설명하고, 프로젝트의 요소를 논의하기 위해 공통의 언어를 설정합니다.

  • 수행성과 대한 명확한 정의: 작업, 기한, 결과물의 예상량 품질의 기대수준
  • 계획 대한 명확한 정의: 중간점검의 내용, 역할과 책임, 제약사항 그리고 성과 측정
  • 목적 대한 명확한 정의: 디자인 작업의 범위, 디자인팀의 역할에 대한 예상, 프로젝트가 의도하는 목적 그리고 시장에서의 제품의 역할


2. 책임과 주인의식

모든 구성원은 명확한 책임, 예상 기여도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프로젝트 결과물에 대한 어느 정도의 책임을 가집니다.

  • 구성원들은 자신의 수행성과와 행동에 책임을 져야 한다.
  • 구성원은 자신의 결점을 인정하여 팀이 공백을 메울 있게 도와야 한다.
  • 책임은 합당한 사람에게 공을 돌리는 것을 포함한다.

3. 관심과 존중

구성원은 서로의 기여를 존중하고, 자신의 작업이 다른 사람에게 어떤 영향을 미칠지 인식해야 합니다.

  • 한계, 선호, 스타일: 구성원은 서로의 강점, 약점, 접근법을 명확히 이해해야 한다.
  • 존재: 구성원은 자신의 연락가능 상태를 분명히 알려야 한다.
  • 자기인식과 자기존중: 구성원은 자신의 강점과 한계를 알고 있어야 한다.


4. 열린 마음과 정직

구성원은 서로에게 직접적으로 정직해야 합니다. 디자인은 의미 있고 건설적인 피드백을 토대로 성공하기 때문입니다.  구성원들은 새로운 아이디어, 비평 그리고 성장을 위한 기회에 열려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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