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 Design

웹 디자이너가 UX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직종을 바꾼다는 것은 알아본 것만큼 어렵지는 않습니다. 특히 올바른 자료의 도움으로 변화를 꾀한다면 말이죠. 웹 디자이너에게는 지금이 UX 디자인으로 직종을 바꿀 절호의 기회입니다


UX 디자인으로 직종을 바꿔야하는 첫번째 이유는 금전적인 영향이 큽니다. 페이스케일PayScale 따르면, 미국의 웹디자이너 연봉은 46,000 달러인 반면 UX 디자이너의 연봉은 74,000 달러나 됩니다. 두번째는 UX 디자이너의 구직 기회가 넘쳐나고 있다는 겁니다


CNN 따르면, 앞으로 10 동안 미국 안에서만 34십만개 이상의 UX 디자인 일자리가 창출될거라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UX 디자인은 제품 내적/외적으로 관여할 뿐만 아니라, 비지니스에 나은 결과를 내기 때문에 비지니스 자체에 커다란 효과를 중요한 직업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웹 디자이너가 UX 디자이너로 취업하기 위해 도움이 될만한 자료들을 어디서 찾아야 할까요?





사용자 경험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무엇인가?

우선 "사용자 경험User Experience" 무엇을 의미하는지 간단하게 짚고 넘어갑시다. 제품에는 사용자가 있을테고 사용자의 경험이란 단순히 말하면 특정 제품을 사용하는데서 오는 사용자의 경험을 말합니다. 여기까지는 이해가 되시죠?


UX 디자인은 제품을 디자인하는 기술이며 최고의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만약 방금 설명의 범위가 너무 넓게 느껴지신다면 그것은 바로 UX 디자인이 포용하고 있는 범위 자체가 넓기 때문입니다. 최고의 UX 설계한다는 것은 심리학, 인터랙션 디자인, 사용자 리서치와 외에 여러가지 것들을 모두 이해하고 아우르는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것보다 중요한 것은 반복해서 문제를 풀어나가는 프로세스 입니다. 





넓게 보자면 사용자 경험은 3가지 요소로 나눌 있을 겁니다: 외형, 감정, 그리고 사용성 입니다. 


제품의 외형은 사용자의 가치와 함께 조화로운 감각을 창조해내는 시각적 이미지에 관한 것으로써 사용자와의 신뢰를 구축해 나갑니다. 이것은 단지 제품을 보기 좋게만 하는 것이 아니라, 올바르게 보이도록 하는 것이기도 합니다. 


감정은 제품을 사용할 때의 경험이 편하고 즐거운 것이 되도록 하는 것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사용자와 제품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만들어지며, 제품을 사용하거나 사용한 후의 반응과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사용성은 사용자 경험을 뒷받침합니다. 쉽게 말해서 만약 제품이 사용하기 어렵다면, 보기 좋은 외형은 좋은 개살구이고, 감정은 짜증과 분노로 뒤바뀔 겁니다. 이상적으로 본다면 제품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개인화되어야 하며,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기능이 들어가있어야 합니다.





디자인과 UX 디자인의 공통점은 무엇인가?

" 디자이너"라는 직업명에는 많은 정의가 내려져 있습니다. 이는 클라이언트와 프로젝트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일을 수행하기 때문이죠. 어떤 디자이너는 단순히 시각 디자인만을 한다던가, 혹은 동시에 인터랙티브 디자인도 수행하며, 또는 프론트엔드나 백엔드 개발자로 일을 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다수의 디자이너가 디자인과 개발 모두에 연관되어 있죠. 어떤 디자이너는 심지어 사용자 리서치와 사용자 테스트까지 수행하기도 합니다. (그리고 중에서 하나라도 일을 하고 있다면, 당신은 이미 UX 디자인 일을 맡을 있는 준비가 거의 상태입니다.) 그리고 디자인에서 있는 측면을 UX 디자인에서도 찾아볼 있습니다. 


문제 해결

디자이너는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찾으려 하고,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문제 해결을 찾으려 합니다. 디자이너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식은 이렇습니다: 우선 클라이언트가 가진 문제가 무엇인지 알아냅니다. 다음에 디자인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개발과정을 거쳐 테스트를 해본 웹을 오픈합니다. 웹사이트가 오픈한 , 디자이너는 사이트 테스팅 업무에 계속 참여합니다.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고 지속적으로 디자인을 수정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문제해결방식은 UX 디자인 프로세스와 비슷한 맥락을 유지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사용자 리서치를 시작으로 프로세스가 진행됩니다. 제품의 주요한 사용자가 누구인지, 그들이 가진 문제점이 무엇인지, 그것을 어떻게 해결하고 해결점을 어떻게 사용자에게 전달할 것인지를 아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사용자 리서치는 주로 사용자 인터뷰, 관찰, 인구통계학 연구, 퍼소나 등을 가지고 진행해 나갑니다. 후에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핵심적 요구사항을 해결할 디자인 해결방안을 만들어내며, 주로 프로토타입을 가지고 사용자에게 효용성과 사용성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제품이 오픈되고 나서, UX 디자이너는 사용자의 피드백을 받기 시작합니다. 이를 통해 다음 사용자 리서치를 준비하고 다시 프로세스를 돌리기 시작합니다. 


디자이너이지만 사용자 리서치를 해본 적이 있다면 나중에 UX 디자인으로 전향할 이득이 것입니다. 만약 해본 적이 없다해도 너무 걱정은 마세요. 앞으로 사용자 리서치를 배울 있는 기회가 많이 있을 겁니다. 


감성 디자인

웹사이트를 디자인할 떄, 웹 디자이너는 주로 타이포그래피, 컬러, 레이아웃을 사용해 감성을 자아냅니다. 예를 들어, 신뢰를 줄 수 있는 감성은 어두운 컬러와 세리프 폰트의 사용으로 자아낼 수 있습니다. 재미난 감성은 화사한 이미지와 역동적인 타이포그래피의 사용으로 만들어낼 수 있죠. 웹 디자이너는 감성 디자인을 잘 다룰줄 압니다. 이는 사용자로부터 감성을 이끌어낼 수 있는 디자인을 창조할줄 아는 것을 의미합니다. UX 디자이너 역시 감성 디자인을 다루고 있지만 좀 더 큰 범위로써 사용자가 제품을 사용하는 모든 경험으로부터 감성을 이끌어내는데 더 주력합니다. 


이러한 것을 하기 위해서 UX 디자이너는 타이포그래피와 컬러 뿐만 아니라 심리학, 모션 디자인, 콘텐츠 큐레이션, 그리고 정보설계까지 다루게 됩니다. 웹 디자이너는 UX에서 감성 디자인이 수반하고 있는 것을 기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단지 새로운 지식을 습득해서 자신의 기술에 추가하고 더 큰 그림을 그리게 될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에 걸쳐 있음

웹 디자인은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는 직업으로, 디자인(타이포그래피, 컬러 이론)뿐만 아니라 개발 기술(HTML, CSS, Javascript)까지도 필요합니다. 인터랙션 디자인까지 관여하게 되면 CSS와 JavaScript로 애니메이션 작업까지 하기도 합니다. UX 디자인도 마찬가지로 다양한 분야에 걸쳐있는 필드인데 좀 과하다 싶을 정도로 많습니다. UX 디자이너는 심리학, 사용자 리서치, 비주얼 디자인, 심지어 비지니스 분야의 지식까지도 섭렵해야 합니다. 





웹 디자인과 UX 디자인의 다른점

사용자 중심 vs 기술 중심

웹 디자이너라는 직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최신 HTML, CSS와 여타 개발언어를 지속적으로 배우고 습득하는 것입니다. "이 브라우저는 CSS의 최신버전을 지원하나? 맥 사파리에서 CSS 애니메이션이 동작하나? 제발 인터넷 익스플로러는 신경쓰지 않았으면 좋겠다!" 이런 질문들(그리고 좌절들)이 웹 디자이너의 머리 속에 계속 돌아다니죠. 하지만 UX 디자인은 기술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대신에 사용자 중심에 큰 관심을 두고 있죠. 기술은 단지 사용자가 얻고자 하는 것을 위한 수단에 불과합니다. UX 디자이너는 오로지 사용자에만 집중해서 사용자가 원하는 것을 위해, 궁극적으로는 그들이 기꺼이 돈을 지불하고자 하는 것을 위해 더 나은 해결방안을 만들어 냅니다. 대표적으로 UX 디자이너는 광범위한 사용자 리서치를 해서 사용자의 니즈를 해결하는데 주력하지만, 이는 웹 디자이너가 전혀 수행하지 않는 부분입니다. 


UX는 웹 그 이상이다

UX 디자인은 독립적인 플랫폼입니다. UX 원칙과 프로세스는 웹 브라우저 말고도 모바일 앱, 데스크탑 소프트웨어, 심지어 하드웨어 제품과 리테일 공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적용되고 있습니다. 반면에 웹 디자인은 웹 브라우저 안에만 얽매여 있습니다. 이 말은 결국 UX 디자이너가 구직 기회를 훨씬 많이 가질 수 있다는 뜻으로 현재 떠오르는 테크 스타트업에서 뿐만 아니라 자동차 제조업자 같이 안정적인 산업에서도 구직 기회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 세상에 제품이 존재하는한 거기엔 UX가 필요할 것이기에, 기회의 세상이 활짝 열렸다 할 수 있겠습니다. 



웹 디자인 경험이 UX 디자인으로 옮길 때 가져다 줄 이점

디자인 배경의 관련성

디자인에서 UX 디자인으로 옮길 때의 가장 이점은 직종 사이에 겹쳐지는것들 입니다. UX 디자인은 브라우저보다 많은 플랫폼을 커버하기에, UX 디자인의 상당부분이 기반의 제품(페이스북, 트위터 같은 소셜 미디어 웹사이트, 드롭박스 같은 , 구글 같은 서비스) 일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만약 사용자 리서치 폼이나 사용자 데이터를 이용한 지속적인 웹사이트 계발의 반복 프로세스가 이루어진다면 디자인과 UX 디자인 사이의 중첩은 더욱 효과를 내게 됩니다. 


디자인 감각이 있다거나 코딩 능력은 무시하지 못할 힘을 실어다 겁니다. 결국 UX 디자인이란 커뮤니케이션을 아주 중요하게 여기는 협력 프로세스인 것입니다. 업무현장에서 동료와 업무적 대화를 나눌 디자인 배경지식이 없는 사람보다 훨씬 나은 위치에 서게 것입니다. 


미적 감각

디자이너가 가지고 있는 미적 감각 능력 또한 UX 디자인으로 전환할 이점이 됩니다. 우선 미적 감각은 동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서 도움이 됩니다. UX 디자이너는 자신이 조사한 것과 추천할 것들을 동료들(특히 CEO 제품 관리자)에게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하는데, 디자이너의 미적 감각을 동원하여 효과적이고 설득력 있는 리포트와 프리젠테이션을 진행할 있을 겁니다.




번째로는 미적 감각은 UX 디자인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합니다. UX 디자인의 공통된 신화는 우수한 사용성은 미적인 것을 능가한다는 것이죠. 하지만 그것은 진실과 거리가 멉니다. 진실은 2,500 이상의 참가자가 참여한 스탠포드 대학의 신뢰성 프로젝트 실험에서 증명해 보이고 있는데요, 참가자의 거의 정도가 시각적 끌림을 바탕으로 웹사이트의 신뢰성을 가늠했습니다. 이것은 결국 미적인 작업이 최적의 사용자 경험을 가져오는 사용성과 같은 다른 요소들과 어떻게 동시에 작용하는지 보여줍니다.



마치며


웹 디자인에서 UX 디자인으로 바꾸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UX에 관한 교육과 워크샵을 들으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기술에 UX의 것을 더하도록 하세요. 그런 후, 웹 디자이너로서 배운 것들을 실전에서 수행하면서 지속적으로 배워나가세요. 좋은 소식은 웹 디자이너는 이미 디자인 언어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UX에도 약간은 발을 담그고 있다는 겁니다.






원문: How to change your career from web design to UX design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