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돈 노먼Don Norman의 도서 "감성 디자인Emotional Design: Why we Love (or Hate) Everyday Things"에서 그는 이렇게 기술했습니다: "…시스템의 미적 단계는 아름다움과 사용성의 후기 수용결정요인에 영향을 끼치지만, 반면에 실제 사용성의 단계에서는 이러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이는 다른 말로, 시각 디자인은 실제 사용성 만큼이나 전체 경험에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입니다. 


시각 디자인이 사용성만큼 혹은 사용성보다 중요할 있다는 생각은 그닥 맞는 소리 같이 들리진 않습니다. 그러나 놀랄 일은 아니죠. 인간은 무언가에 매혹 당하며, 보기에 좋은 것을 찾아다닙니다. 연구에 따르면 성인과 어린이 매력적으로 보이는 사람을 믿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앱과 사이트의 경우에도 같은 이론이 적용될 있겠죠: "사람들은 매력적인 애플리케이션을 주로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매력적인 인터페이스를 선호하는지, 이것이 인간에게 무엇을 전달하려는, 그리고 이러한 지식을 가지고 어떻게 나은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 나갈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UX에서의 아름다움에 관해 이야기하기 전에, 한 질문에 답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언가에 대해 '절대적으로 아름답다'라는 말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이것은 그야말로 오랜 궁금증입니다. 철학자들은 피타고라스의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으로까지 거슬러 올라갑니다. 피타고라스학파 사람들은 "황금비율과 같이 조화롭고 아주 정밀하게 균형이 맞아떨어지는 현상"이라고 아름다움을 정의내렸습니다. 이렇게 수학과 철학을 동시에 다루는 많은 이들이 아름다움을 수량화하려 했습니다.


반면에 볼테르Voltaire 아름다움을 정의내릴 없다고 반박하며, 이와 같은 말을 했습니다. “아름다움은 보는 사람의 눈에 존재한다.“ 실증주의자들은 믿음을 따라, 아름다움을 보는 것은 즐거움과 유사하다거나, 미적인 것을 보는 사람을 반영하고 있는 것은 아름답다고 했습니다.


몇몇 과학자들은 우리가 미적으로 기분 좋은 것을 찾는 것은 우리가 건강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병은 우리를매력적이지 않아보이게"하고, 산딸기 같은 열매는 먹을 때 몸에 좋기도 하지만, 시각적으로 즐거움을 찾는 중에 하나이기도 합니다. 이론에는 많은 결함이 있지만(아름다운 독성 개구리를 생각해 보세요), 가치 있는 요소가 있기도 합니다.


다른 쪽에서는 아름다움이 사회적문화적 사고방식에서 기인했다는 말도 있습니다. 미국의 경우를 생각해 본다면, 대부분의 어린이들은 디즈니 만화영화를 봅니다. 마녀와 악귀들은 못생겼다는 사고를 주입 당하고, 영웅들은 멋지고 아름답죠. 그러나 깊이 들어가보면 패션 아이템, 머리 스타일, 체형까지도 아름다움에 간주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매일 우리는 미디어 매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내에 유행했던 그것들은 이제 촌스럽고 쪽팔리죠. 문화적 사고방식이 변한다면, 어떻게 문화가 아름다움을 정의내릴 있을까요? 


이것을 UX 디자인적으로 해석해 봅시다. 확실하게 몇몇 인터랙션 혹은 사이트 요소들이 매력적이라고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왜냐면 그러한 요소들이 사용성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 나와있는 트렌드나 디자인 요소들이 멋지게 보일 것입니다. 하지만 개월 혹은 후에는 지금의 것을 사용하지는 마세요. 예를 들면, 코믹 산스Comic sans 흔히 사용하던 적이 있었고, 플래쉬Adobe Flash 사이트 전체를 만드는 것이 최고의 디자인이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UX에서 시각 디자인의 역할

“완벽하게 아름다운 것“은 없다는 점을 이해했다면, 이제 UX에서 시각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 역할은 단지 예쁘게 만드는 것이 전부가 아님을 우선 말해두죠.   


Usability.gov 시각 디자인을디자인 혹은 인터랙션을 강화하고, 사용자를 사로잡기 위해 전략적으로 이미지, 컬러, 폰트, 그리고 여러 요소들을 이행하는 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시각 디자인은 인터랙션 디자인과는 다릅니다. 인터랙션 디자인은 과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기능적인 부분에 집중하죠. 그러나 시각 디자인은 사용자의 이목을 사로잡기 위해 적절한 기능과 사이즈, 컬러에 따른 페이지의 우선순위, 그리고 여백의 사용, 심지어 시각적 단서를 통해 브랜드의 신용을 끌어올리기까지 합니다.   





어떤 점에서는, 시각 디자인을 그래픽 디자인과 사용자 경험 디자인을 섞어놓은 것으로 생각할지도 모르겠습니다. 우선 이쪽 분야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는 것을 볼 때, 그래픽 디자인이란 일반적으로 정적인 이미지 디자인이라고 봐야 합니다. 사용자 경험 디자인은 인터랙션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이 포함된, 커뮤니케이션에 중점을 것입니다. 시각 디자인은 바로 둘의 중앙에 놓여 있습니다. 커뮤니케이션과 사용성을 강화할 목적으로 정적인 이미지를 포함시킨 것이죠.


시각 디자인은 실제로 사용자가 화면을 보는 방식에 차이를 만들 있습니다. 그것은 심지어 사용자로 하여금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화면을 기대하게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나은 기능, 사용가능한, 그리고 인간답게 말이죠.





상관관계


구글의 제품 디렉터이자 모바일 환경 전문가인 루크 워블로스키Luke Wroblewski는 시각 디자인과 사용자 행위간의 상관관계를 수년간 탐구했습니다. 2008년에 있었던 "시각적 계층을 가지고 소통하기" 발표에서, UX에서의 시각 디자인의 역할에 대해 이야기했는데요, 그는 아이템을 화면 상에 배치하거나 그것들에 주목하게 하는 방법인 시각적 계층이 아래 세 가지에 도움을 준다고 말합니다. 

  1. 메세지로 소통하는 것
  2. 행위를 분명히 하는 것
  3. 정보를 조직하는 것


그는 수많은 팁과 정보들을 공유하였고, 어디에 어떻게 콘텐츠를 배치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디자이너들에게 용기를 줄 수 있도록 많은 준비를 했습니다. 매력적인 시각적 계층 또한 사용가능한 것이었습니다.





이제 7년이 지났지만, 지금도 사용자 경험 작업에서 시각 디자인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가 오가고 있습니다. 


스택익스체인지StackExchange에서도 이런 대화 오갔는데요, 사용자는 "UI 외형이 (사용자)경험에 정말로 영향을 끼치는지 보기 위해 구지 연구조사까지 해야할까요? 사람들이 책을 고를 때만 봐도 결국엔 표지에 이끌려 판단하고 고르잖아요."라고 꼬집었습니다. 여기에 또다른 이는 "만약 시각 디자인 문제라면, 디자인적으로 아주 끔찍한 마이크로소프트의 제품들이 엄청난 성공을 거둔거에 관해서는 어떻게 설명할 있을까요? 저는 아웃룩을 거의 20 동안이나 사용해왔는데, 번도 같은 인터페이스를 본 적이 없던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도 언제나 높은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잖아요!"라고 기억을 상기시킵니다.


이건 무슨 의미일까요? 아름다움은 정말로 보는 사람의 눈에 존재해서, 몇몇 사용자는 마이크로소프트가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걸까요? 아니면 루크 워블로스키가 정의내린 것처럼 시각 디자인은 단지 가지고 싶게 만드는 것일 뿐일까요?

여기 스택익스체인지의 사용자가 균형을 깨트립니다: "시각 디자인은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의 하나 이상의 부분에 영향을 끼칩니다. 사용자의 목적 달성에 도움을 준다는 맥락은 그닥 중요한 부분인 같지는 않지만, 이것은 불가피하게 사용자의 인식에 결부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렇게 덧붙입니다: "좋은/나쁜 시각 디자인이 정말로 UX 영향을 미칠까요?" 제가 생각하기에 우리 대다수는 맞다고 대답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떤 방식으로 그렇다는 거죠?


논리상 추측해보면, 시각적으로 괜찮은 사이트는 옷을 매력적으로 입은 사람에게 호감가는 것과 같은 이점이 있습니다: 일단 믿어주는거죠. 사용자가 그닥 좋아보이지 않은 사이트에서 좋은 경험을 했다면, 사이트를 좋게 보기 시작할 겁니다. 그러나 좋아보이지도 않은데 나쁜 경험까지 했다면, 사이트에서 최대한 빨리 나가버리고 다시는 오지 않을 겁니다. 사이트가 좋아보인다면(그것이 일반적인 방식이든 트렌드한 방식이든), 사용자는 본질적으로 사이트를 더욱 신뢰하게 되고, 한 번의 기회를 더 줄 것입니다.  





UX 디자이너에게 시각 디자인 어떤 의미인가

UX 디자이너를 위해서 여기 두 가지 취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첫째, 나쁜 경험을 남기지 않도록 시각 디자인에만 연연하지 않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매력적인 비주얼이 잘못된 특징과 기능들까지 해결해주지는 않습니다. 둘째, 시각 디자인을 무시하지 않는 것입니다. 우리는 모두 경쟁자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시각 디자인은 이에 맞서는 전략적 차별화가 될 수 있습니다. 


UXPin의 제리 카오Jerry Cao는 크리에이티브 블록Creative Bloq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에 글을 기고하면서 비주얼 디자인을 위한 규칙을 제공한 바 있습니다. 그 중에서 중요한 세 가지 규칙을 알려드리며 마무리 짓도록 하겠습니다.


일관성을 유지하세요. 

일관적이지 못한 디자인은 최고의 디자인을 최악으로 바꿔놓을 것입니다. 이것은 감정이 사이트의 미래를 선도하는 부분이죠. 만약 사용자가 사이트에서 혼란을 느낀다면, 그 감정이 사이트를 좋지 않은 것으로 보게 만들 것입니다.


페이퍼 프로토타입뿐만 아니라 비주얼 컨셉도 테스트 하세요. 

사람들은 자기가 웹사이트를 ’보고 있는’거지, ’상호작용하고 있는’거라고 말하지 않습니다. 사실 후자가 더 정확한 말임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우리는 비주얼에 크게 반응하고, 브랜딩 작업이 잘 된 것일수록 사람들에게 믿음을 주고 상호작용에 반응하게 하는 데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트렌드에 휘둘리지 마세요. 

검은 드레스가 패션계에서 100 넘도록 버틸 있었던 이유가 무엇인지 아시나요. 그건 바로 심플, 클린, 클래식하기 때문입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심플하고, 클린하고, 클래식한 시각 디자인은 오래도록 남을 것입니다. 이는 트렌드가 절대 약속하지 못하는 부분이죠.





원문: How visual design makes for great ux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