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UX + Design

최악의 UX 디자인 6가지 사례


이런 식으로 엄격하게 따져드는 것이 잡는 같아 보일지도 모르겠지만, 우리 자신과 디자인 커뮤니티를 보다 높은 수준의 UX UI 디자인으로 유지하게되면 나은 제품 설계가 가능하게 것입니다. 


자극적인 것부터 아주 열받게 하는 것까지 6가지 사례를 들것이며, 실수를 강조하고 좋은 방안을 제시하겠습니다.





잠금 장치: 필요악

잠금 장치는 이러한 점에서는 정말 편리한 기능입니다:

- 친구가 내 소셜 미디어 계정을 사용하여 난처한 댓글을 게시하지 못하게 합니다.

- 사람들이 나의 금융 관련 앱을 사용하는 것을 막고  이와 비슷한 많은 것들을 보호해 줍니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전화통화를 하려 할때에도 잠금 장치는 실행된다는 겁니다. 가장 최악의 상황은 전화 통화중에 화면이 잠길 때입니다. 


스피커로 전환하고 싶을 때는 음소거 버튼을 켜고 새 수신 전화로 전환하거나 전화를 끊어야 합니다. - 이미 사용 중이던 통화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으려면 잠금 해제를 위해 슬라이딩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해야만 합니다. 



출처: http://sloppyui.tumblr.com/image/64931591153


사소한 불편함 같겠지만, 엄청나게 많은 통화를 놓쳤다면 이는 언급할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실질적인 해결책은 통화 도중 핸드폰의 화면 잠금을 하지 않는 겁니다. 현재 통화 중이라는 사실은 분명한 사실입니다. 따라서 통화 중에 보안을 유지해야하는 이유가 있을까요?



지나치게 복잡한 암호 보호

암호 보호는 정말 짜증나게 합니다. 


대다수의 사람들은 사이트 요구사항에 따라 복잡한 결과를 얻게 됩니다. 새로운 암호를 설정해야 할 때면 요구사항은 더 멍청해져만 가는 것 같습니다. 요구사항으로는 대문자, 소문자, 특수 문자, 비순차적 숫자, 1789년에서 1852년 사이의 대선 후보에 대한 언급 등이 있습니다.


약간 과장된 말일 수도 있겠지만, 뭔지 알 것 같지 않나요?



출처: US Census Bureau


대문자와 소문자를 번갈아 사용하면서 's'를 사용할 때 '$'로 바꾸거나 'l'을 느낌표로 바꾸면 암호가 훨씬 안전할 거라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그런 미칠듯한 복잡한 암호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스스로를 난관에 빠뜨릴 수 있습니다. 


암기의 달인이 되는 것은 평범한 기술이 아닙니다. 인간의 마인드는 복잡한 것을 기억해내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특히 어떤 형식 (예: 브라우저가 새 암호를 자동 저장해 주는 것)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 스케줄도 전부 기억하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매 월 또는 그렇게 자주 변경할 필요가 있는 암호에 대해 구지 복잡하게 만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복잡하게 만든다한들 보안 수준이 향상 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암호 해독 프로그램은 몇 초 만에 수천개의 서로 다른 문자 조합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특수 문자로 이상하게 구성된 경우에도 음성학적으로 실행 가능한 단어는 보안에 대한 무차별 공격에 여전히 취약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서비스나 구독할 때 사용자로 하여금 기억하기 힘든 암호를 만들도록 하는게 일반적입니다. 



출처: http://ww38.uxepicfails.com/ux-epic-fails/password-forgotten-in-3-2-1-1013/


반면에 암호를 단순히 길게 무작위로 만들면 추측해야하는 변수가 증가하기 때문에 훨씬 보호를 잘 받을 수 있습니다. 사실 세 개 이상의 무작위 단어가 오히려 더 기억에 잘 남고 안전한 암호를 만듭니다. 





빠른 재설정 기능이 있는 기다란 기입 양식 

양식은 종종 논쟁의 여지가 있는 최악의 UX 입니다. 


물론 정보를 수집해야 하겠지만 정보의 양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 기다란 양식은 정말 문제가 됩니다. 중요하지 않은 기입란 옆에 별표가 있는 형태의 양식은 더욱 심각합니다. '다음next' 버튼 바로 가까이에 '재설정reset' 버튼이 있다면? 긍정적이었던 UX 즉시 망칠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출처: http://24.media.tumblr.com/tumblr_lptw82wRBG1r02bp9o1_1280.png


사용자에게 최소한의 것만 작성하도록 하세요. 너무 많은 기입란은 전환 수를 줄이게 됩니다. 그리고 많은 정보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경우 (그리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도) 사용자가 실수로 모든 것을 지우게 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디자인에서 권장하는 것처럼 정보를 여러 단계로 나누도록 하세요. 양식을 피할 없는 경우 (: 전자 상거래나 여행 사이트 같은 경우) 페이지에 모든 양식을 작성하기 보다는 여러 페이지에 걸쳐 작성하도록 합니다. 



사기성 이미지


출처: http://www.headhunterhairstyling.com/


사용자는 텍스트보다 비주얼에 빠르게 반응하므로 항상 콘텐츠가 비주얼과 일치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콘텐츠에 디자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미지는 사용자가 보게 되는 번째 것이지만, 사용자에게 보여줄 가장 중요한 정보를 결정할 때까지는 부차적인 것이어야 합니다. 이미지는 내용을 강조하거나 보완해야하며 흐리게 표시하거나 대체하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어, 에어비앤비Airbnb 새로운 양방향 지도는 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맵은 전세계의 에어비앤비 고객이 얼마나 활동적인지를 보여주고, 사용자가 디자인과 상호작용하여 비지니스에 대해 자세히 알도록 권장합니다. 디자인이 동일하게 작동하려면 문제의 작품에 대해 특별하고 독특한 것을 조사하고 내용을 강조하는 이미지를 찾으세요.




자동 클라우드 업로드

사생활 보호가 화두인 요즈음, 작년에 해커들에 의해 아이클라우드iCloud 있는 연예인들의 사적인 사진들이 싹쓸이 사건 기억하시나요? 맞습니다, 이것이 끔찍하게도 잘못된 UX 사례입니다. 


안드로이드Android 애플Apple 원격 클라우드 서버에 자동으로 사진/비디오를 업로드하는 바로 점이 비판받아야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설정을 해제하면 스마트폰의 하드 드라이브에 백업되지 않은 사진이나 비디오가 있음을 지속적으로 상기시켜줍니다. 




최악인 점은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스마트폰 외에 다른 곳에서도 데이터가 저장되고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동 백업 기능은 한번도 홍보되지 않았으며, 사용자가 길이 거의 없는 설정은 기본값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여러 수준에서 실패한 UX 입니다.

- 투명성 없음

- 제한된 선택

- 아주 불만족스러운 보안



지나치게 복잡한 인터페이스

조나단 샤리아트Jonathan Shariat 기사에 따르면, 화학 요법을 받은 젊은 여성은 치료 의료과실로 사망했습니다. 화학 요법 후에 제대로 수화되지 않은 것이 이유였습니다. 간호사들은 수화가 필요하다는 것을 알았지만 환자의 치료법을 추적하도록 설계된 복잡한 UI 따라갈 없었습니다. 



출처: https://medium.com/tragic-design/how-bad-ux-killed-jenny-ef915419879e#.7915fktlt


사람들이 최소한의 어려움 없이 주어진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소프트웨어가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합니다. 의료 분야에서 일할 , 간단하고 즐겁고 기능적인 UX 문자 그대로 생명을 구할 있습니다. 


미니멀리즘은 단순한 시각적 미학 이상의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 콘텐츠에 집중하기 위해 불필요한 인터페이스를 제거하면 전체 시스템이 유용해집니다. 발견 가능성을 항상 최우선 순위에 두고, 복잡할수록 빠른 검색을 위해 인터페이스를 "덩어리 단위" 묶어내야 필요가 있음을 기억하세요. 이것이 그리드 기반 디자인과 카드 인터페이스가 널리 보급된 이유 하나입니다. 



마치며

실패한 UX 우습거나 비판적인 것에서부터 비극적인 것까지 다양합니다. 있다면 항상 심플함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원문: 6 examples of awful UX design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