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조작된 가짜 뉴스는 2016 어느 때보다 문제가 되었으며, 여기에 페이스북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조작된 가짜 뉴스를 공유하는 플랫폼의 중심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 페이스북이 문제에 대해 뭔가를 하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페이스북은 조작된 가짜 뉴스 기사의 확산을 막기 위해 일련의 조치를 취했습니다. 우선 조작된 가짜 뉴스를 더욱 쉽게 신고할 있도록 했습니다. 게시물의 오른쪽 상단을 클릭하기만하면 뉴스가 조작된 것임을 신고할 있습니다. 조작된 가짜 뉴스를 게시한 사람에게 메시지를 보내거나 아예 차단할 수도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가장 움직임은 페이스북이 포인터Poynter 국제사실확인규약International Fact Checking Principles 따라 운영되는 3 사실확인 기관과 협력 중이라는 겁니다.

페이스북은 커뮤니티 보고서와 "다른 신호" 사용하여 조작된 가짜 뉴스를 사실확인 기관에 보냈다고 말했습니다. 만약 조작된 가짜 뉴스로 판명되면, 해당 게시물은 분쟁의 대상으로 표시되며 사용자의 뉴스피드에서 노출이 적어질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은 올바른 정보에 대한 링크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중요한 것은 이야기가 조작된 것으로 깃발 표시가 되더라도, 누군가가 깃발을 무시하거나 시간을 두고 잊어버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작된 가짜 이야기를 계속 공유할 수는 있지만 이야기가 허위 사실임을 경고받게 됩니다





페이스북은 또한 조작된 가짜 뉴스가 읽어보지도 않은 공유된 횟수가 상당하는 것을 알아냈습니다.(헤드라인만 보고 공유하는 것을 생각해 보세요). 페이스북은 위와 같은 공유 패턴을 조작된 가짜 뉴스의 신호로 감지하는 이상치를 사용하여 테스트할 것이며, 뉴스를 자동으로 다운랭킹시켜 노출을 줄이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은 조작된 가짜 뉴스 사이트에 대한 재정적 인센티브를 줄이기로 했습니다. 도메인을 스푸핑 없도록 했으며, 게시자가 광고 수익을 줄이기 위해 뉴스 정책을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페이스북은 조작된 가짜 뉴스를 모두 포착할 없으며, 확실한 입장을 표명하지 않거나 진실을 과장하는 뉴스 또한 모두 포착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도 페이스북이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간 것에는 환영해야겠죠.





원문: Facebook reveals an actual plan to stop fake news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


+ 최신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