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터데스크 관리자

도움말
닫기
적용하기   첫페이지 만들기

태터데스크 메시지

저장하였습니다.

"막강한 권력에는 책임이 뒤따른다. " - 엉클  Uncle Ben


페이스북의 CEO 마크 주커버그Mark Zuckerberg 오늘날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일 겁니다. 아마 지금까지 이만큼 영향력이 있었던 사람은 없었을 겁니다. 


전통적으로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으로는 대통령을 생각하게 됩니다. 오바마 대통령은 지구상에서 가장 강력한 군대를 좌지우지할 있는 사람이며, 18 달러(우리 돈으로 1 8천조원) 미국 경제에 영향을 미치는 사람입니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은 자신의 영향력을 끊임없이 체크하는 시스템에 신세를 지고 있죠. 바로 국회와 대법원, 제한된 임기 기한, 그리고 미국 유권자의 의지입니다.


마크 주커버그는 이러한 제약을 전혀 받지 않습니다. 그의 힘은 세계에서 7번째로 기업인 페이스북에 흐르고 있으며, 그는 페이스북의 주식 18% 소유하고 있고, 주주 투표 권한의 60% 움직일 있습니다. 32살의 나이, 그는 앞으로 50년을 위해 페이스북의 CEO 남아있을 있습니다. 





금전적인 부분은 페이스북을 강력하게 하는데 단지 자그마한 부분에 불과합니다. 다음의 것들은 페이스북이 사람들의 관심을 얼마나 휘어잡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1. 1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매일 페이스북을 사용합니다. 하루 중에 1/4 시간을 인터넷에서 페이스북을 하는데 씁니다. 

2. 페이스북은 인터넷 자체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결혼, 출산, 죽음, 여러 주요 소식들을 페이스북에 가장 먼저 알립니다. 

3. 페이스북에서 점차 사람들이 미디어를 소비하는 곳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프리 베이직Free Basics 프로그램을 통해 페이스북은 전세계의 가난한 사람들을 위한  그대로의 인터넷이 되었습니다. 페이스북은 또한 사람들의 관심에 대한 독점을 이용하여 선택적으로 어떤 뉴스를 보여줄지 조종하여 대중들에게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인류와 개인에 대해 타기업이나 정부기관보다 많이 알고 있습니다. 500 테라바이트가 넘는 개인 정보가 매일 페이스북에 떠돌고 있지요.


지금까지 주커버그는 주로 페이스북을 성장시키기 위해 페이스북의 힘을 이용해 왔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의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인스타그램Instagram과 왓츠앱WhatsApp을 인수했습니다. 그는 지금 비디오를 위한 경쟁자인 유튜브YouTube와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의 경쟁자인 트위터Twitter와 경쟁 중입니다. 주커버그는 심지어 AI를 개발하고 위성을 쏘아 올렸습니다.(그의 첫번째 위성은 발사장에서 폭발했지만요)





그러나 페이스북이 가장 거대한 기업이 되어가는 동안에 주커버그의 계획은 변하고 있는것 같습니다. 


그가 자신의 페이스북 주식 99% 환원하겠다는 약속은 했지만, 페이스북에서의 그의 권한은 계속 남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그가 가진 힘은 그가 소유한 수억 달러로부터가 아닌, 우리의 관심과 데이터에 접속할 있음 입니다. 


인류를 구성짓는 그의 역할은 너무나 막강해서 심지어 주커버그의 동기와 미래 계획을 이해하기 위해 그가 내뱉는 모든 말을 분석하는 대학 교수팀까지도 있을 정도 입니다. 


그의 남은 인생 동안에 주커버그는 그가 원하는 것을 달성하기 위해 페이스북의 거대한 힘을 움직일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주커버그는 책임감을 느끼는가?

아래 스크린샷은 주커버그의 최근 포스트로, 페이스북에서는 가짜 뉴스를 막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알리고 있습니다. 그는 포스트에 "최종적으로 우리는 잘못된 정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있습니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주커버그 포스트 오른쪽을 보시면, 가짜 뉴스를 있는 개의 광고가 있네요.


가짜 뉴스는 미국 대선에 엄청난 역할을 펼쳤습니다. 심지어 가짜 헤드라인(광고 클릭을 유도하기 위해 가짜 제목을 달고선, 클릭하며 전혀 관련없는 것들이 나오는 ) 피해를 주고 있습니다. 헤드라인은 전체를 읽기 귀찮아하는 사람들이 보고 넘어가는 부분입니다. 그래서 헤드라인이 대중들의 생각을 흔들 있습니다. 


사실 페이스북 논란은 가짜 뉴스만이 아닙니다. 페이스북 직원 누군가가 뉴욕 타임즈에 페이스북이 현재 감시 툴을 구축 중이라는 내용을 유출시켜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건 누가봐도 2009 차단된 중국 시장에 다시 진입하려는 주커버그의 분명한 목표임이 틀림없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의 국민들을 제재하고 억압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기업의 막대한 부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부대를 사용하는 것이 과연 권력의 책임 있는 사용인 걸까요?



어디서나 페이스북

페이스북은 우리의 스마트폰과 컴퓨터 모두에서 알림을 울려대며 성가시게 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메신저 팝업은 내가 무엇을 하든지간에 화면 상단에 나타나죠. 




만약 알림을 끈다면, 다음 옵션이 주어집니다.





네 그렇습니다. 24시간 이상 알림을 끄고 싶다면 이 앱을 지우는 수밖에 없는 겁니다. 그리고 주커버그는 페이스북이 우리의 삶에 만연해 있는걸 멈추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그는 페이스북이 우리의 삶이 되길 원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페이스북 소셜 VR 데모 시연 동영상 입니다. 페이스북이 인수한 오큘러스에 탑재했죠.



페이스북 소셜 VR 데모 시연회 영상 - 오큘러스 커넥트 2016



우리는 어디든 있고 무엇이든 있습니다. 내 집으로 초고속 이동을 해서 애완견이랑 셀피나 찍는 짓을 왜 합니까?


주커버그는 인위적 결핍을 만들어내고 그걸로 돈을 의도가 아주 분명합니다. 그는 가상현실 스포츠 스타디움에 나은 좌석을 앉기 위해 사람들이 돈을 지불하는 그러한 미래를 마음 속에 그리고 있을 겁니다. VR에서 가장 앞좌석은 기술적으로 제약이 없습니다. 옥외 관람석도 시공간으로부터 제약이 있지는 않을 겁니다. 하지만 다른 아바타의 머리에 가려 스포츠 장면이 보이지 않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는 추가요금을 내야할지도 모릅니다. 


VR 관한 사실을 하나 추가하자면, 도처에 광고가 걸려있을 겁니다. 광고회사는 아이 트랙킹을 이용해 사람들이 광고를 보지 않을 없도록 것입니다. 그리고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내뱉은 말뭉치 데이터를 수집한 것을 가지고 각각의 사람들에게 맞춤형 광고를 내보이는 짓을 할지도 모릅니다. 



오픈 웹에서 페이스북은 하나의 위협이다.

페이스북 안에 다른 페이스북 같은게 나올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이렇게 되면 자신 안에 오픈 웹이 필요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은 프리 베이직Free Basics 같은 의도적인 수고를 들여 오픈 웹을 파괴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공동 창업자 세르게이 브린Sergey Brin 페이스북을 비난하면서, 구글은 성공할 없었던 "울타리가 있는 정원walled garden(인터넷과 같이 공개된 환경이 아니라 사적으로 통제된 환경에서 존재하는 콘텐츠나 서비스)" 웹을 페이스북은 만들었다고 인정합니다. 


"심하게 제한을 가하는 규칙에 따라 우리는 활동해야 합니다. 우리가 구글을 개발했던, 그리고 검색 엔진을 개발할 있었던 환경은 오픈된 웹입니다. 너무 많은 규칙을 한번 가지게 되면, 그것이 혁신을 억누르게 것입니다."


웹을 제재함으로 페이스북은 인류의 깨어날 시간을 빨아들일 아니라 독이 것입니다.



이에 관해 우리는 무엇을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본능적으로 반응하는 행동은 페이스북 계정을 지우고 그냥 무시하는 겁니다. 아쉽게도 계정을 그냥 지우는 것은 별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단지 약간의 생각 있는 사람들을 이끌 뿐입니다. 


좋아요를 누르든 안 누르든, 많은 사람들이 아직도 여러분의 진심어린 의견을 페이스북에서 나누길 바랍니다. 그들은 우리의 가족일수도 있고, 학급 친구일수도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의 이성적인 생각을 보기 원하며, 그들의 비이성적인 것들에 진심어린 반응을 원합니다. 


저는 페이스북 계정을 지울 생각은 없습니다. 그런다고 지식인들의 반향실로 후퇴할 생각도 없습니다. 저는 끝까지 남아있으면서 계속해서 조작된 정보와 싸울 것입니다. 


그리고 여러분도 저처럼 그러길 바랍니다.






원문: I can't just stand by and watch Mark Zuckerberg destroy the internet by Quincy Larson

Refresh Studio

해외 최신 웹/모바일/UX 디자인 글과 동향을 소개해 드립니다.


+ 최신글